폴리아의 문제해결방법
- 문제해결과정 4단계
- 단계1 : 문제 이해
- 단계2 : 문제해결 계획 수립
- 단계3 : 계획의 실행
- 단계4 : 문제해결과정의 재점검
1) 문제해결과정 4단계
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질문방법 : 5Why
대리석이 빨리 부식되는 기념관 관장의 문제에 적용한다면
- 왜 부식되는가? → 세제 청소 자주함
- 왜 세제로 청소? → 비둘기가 많아서
- 왜 비둘기가 많나? → 거미가 많아서
- 왜 거미가 많나? → 해가지기전 먼저 불빛 켜서 거미 먹이인 나방이 많음
- 왜 일찍 불 켜나? → 빨리 퇴근해서
규칙
- 통제 가능한 범위내에서 질문해야한다.
ex) 왜 키가 작냐는 질문은 의미가 없음 - 수치나 근거 위주의 검증 가능한 사실만으로 대답해야 한다.
- 계속 질문할 것, 오래 고민하더라도 질문만 알면 문제 해결은 빠르다.
관련 용어
- 문제 : 앞에 던져진 것, 곤란하거나 난처한 일과 상황
- 해결 : 풀어 헤치다, 일을 잘 처리함
- 방법 : 어떤 일을 해 나가거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취하는 수단이나 방식
- 문제해결 :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인지과정, 노력, 활동을 통해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
2) 단계1 : 문제 이해
문제 이해 못하면 아무것도 못함, 가장 많은 시간을 들여 질문을 통해 이해해야 함
- 문제에서 아는 사실은 무엇이고 무엇을 모르는가? 데이터는, 조건은?
- 문제가 무엇을 묻고 있는가?
- 문제에서 사용된 모든 용어들을 이해할 수 있는가?
- 문제를 자신의 말로 바꾸어 말할 수 있는가?
- 문제의 해를 찾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정보가 있는가?
- 문제 이해에 도움을 주는 그림이나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는가?
- 문제 이해를 위해 필요한 추가적 정보가 있는가?
3) 단계2 : 문제해결 계획 수립
문제에 따라 적용해야 할 문제해결 전략이 달라질 수 있음
폴리아는 65가지의 전략을 제시하였음
- 예상과 확인
어떠한 근거에 의해 어림짐작을 세우고 검증하는 일 반복(연구방법) - 순서 리스트 작성
양이 많거나 다양한 가능성을 전체적으로 고려해야 할 때 리스트를 통해 구체화, 조직화, 누락방지 - 가능성 제거
올바른 답이 남을 때 까지 가능한 답을 제거 - 대칭 성질 이용
교환 가능한 부분들이 존재하는 경우에 사용, 결과의 점검에도 유용
ex) 원인이 이른 불켬 때문이 맞나? 불의 밝기 때문일 가능성은? - 특별한 경우를 고려
제한 추가 등 특수 상황을 고려하여, 타당성 추가 획득 또는 추가문제를 발견할 수 있음.
ex) Investigator가 사후에 발견한 실시간 RDP 공격이 랜섬웨어 유포자와 불일치라면? - 직접 추론 사용
연역추론, 다른 전략과 함께 사용
ex) p→q, q→r이면 p→r - 방정식 수립
수능 수학 지문처럼 문제에 말로 서술된 조건을 식을 세워 문제 해결 - 패턴 탐색
귀납추론, 가장 흔한 전략 중 하나 규칙성을 찾거나 일반화시킬 때 유용한 전략 - 그림을 그린다
문제의 정보 및 관계를 그림으로 시각화시켜 이해도를 높임 - 단순한 문제 해결 시도
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경우 간단한 수, 간단한 도형 등으로 고쳐서 해결
부분적으로 나누어 해결함(단순화) - 모델 사용
문제를 실제로 조작해보거나 모의 실험을 해 봄으로써 직접 답을 획득
컴퓨터 공학에서는 추상화라는 행위로 이를 수행 가능 - 역방향으로 시도
문제가 과정과 최종 상태만 있을 경우 역으로 초기 상태를 추적하는 전략
4) 단계3 : 계획의 실행
수립한 계획이 올바르다고 가정하고 수립된 계획을 실행
결과가 안나온다면 과정을 의심
5) 단계4 : 문제해결과정의 재점검
검증 : 과정에서 무엇이 효과적이었고,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파악
- 결과를 점검할 수 있는가?
- 풀이 과정을 점검할 수 있는가?
- 결과를 다른 과정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가?
- 결과나 과정을 다른 문제에도 활용할 수 있는가?
이 경험치가 쌓이면 좋은 전략을 선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음